포스코퓨처엠 주가 전망 : 2024년 3분기 실적 예상, 2024년 4분기 ~ 2025년 성장 전망, 주가 분석

2024년 포스코퓨처엠의 주가 전망은 여러 요소로 인해 복합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 3분기 실적은 시장 예상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며, 실적 부진은 시장 전반의 우려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4년 4분기와 2025년에는 GM과 스텔란티스의 판매가 회복될 경우 긍정적인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으며, 양극재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설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 2024년 3분기 실적 예상


증권사들 실적 예상치 범위 

매출액 : 9,408억원 ~ 1조 23억원

(전년 동기 대비 -26.8% ~ -22.0%)


영업이익: 170억원 ~ 669억원

(전년 동기 대비-54.2% ~ +80.3%)


포스코퓨처엠의 2024년 3분기 실적은 전반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하지만, 전 분기 대비로는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증권사들의 분석을 종합하면 아래의 요인들이 실적 변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전기차 및 2차 전지 산업의 중단기 리스크

전기차 및 2차전지 산업의 중단기 리스크 증가가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기차 수요의 둔화와 배터리 업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양극재 수요와 가격에 압박이 가해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산업 전반의 어려움은 포스코퓨처엠의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전기차 시장 성장율 둔화

전방 수요 부진으로 인한 양극재 및 음극재 실적 둔화가 예상됩니다. 판매량 감소와 함께 판매가격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률 둔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는 약 1000만대로, 전년 대비 약 20.1% 상승에 그쳤습니다. 이는 2021년 109%, 2022년 56.9%, 2023년 32.5%였던 성장률에 비해 크게 줄어든 수치입니다.


3. 유럽 자동차 판매량 저조

유럽 자동차 판매량 저조로 인한 양극재 출하량 부진이 예상됩니다. 교보증권의 최보영 연구원은 "유럽 자동차 판매량 저조로 인해 양극재 출하량이 부진, 기존 예측 대비 약 4% 수준의 물량 감소가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긍정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유럽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강화 정책이 국내 배터리 셀·소재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유럽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시행 등은 유럽 OEM과 영업 민감도가 높은 국내 배터리 셀·소재 기업들에 긍정적 의견 전환 가능성을 시사한다"며 투자 재개 가능성을 기대했습니다.


4. 환율 변동

포스코퓨처엠의 2024년 3분기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 중 하나는 원/달러 환율의 변동입니다. 

최근 달러 강세로 인한 원화 약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포스코홀딩스의 경우 달러-원 환율이 10% 상승할 때 약 6천억원 규모의 평가손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스코퓨처엠도 수출 중심 기업으로서 이러한 환율 변동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 특성상, 원화 약세는 단기적으로 수출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동시에 외화부채에 대한 이자 비용 증가와 평가손실 위험도 커질 수 있습니다. 


5. 구조조정 비용

포스코퓨처엠은 3분기 중 추가적인 구조조정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적으로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조조정 비용은 주로 인력 감축, 사업 부문 정리, 조직 개편 등과 관련된 일회성 비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구조조정 비용은 당장의 실적을 압박하는 요인이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비용 구조를 개선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전방 산업 수요 부진

포스코퓨처엠의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전방 산업의 수요 동향입니다.

특히 IT 및 OLED 산업의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있어, 포스코퓨처엠의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IT OLED 부문의 경우 영업적자 전환이 예상되어 전체 실적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포스코퓨처엠 2024년 4분기 이후 전망


1. 4분기 실적 전망

2024년 4분기는 포스코퓨처엠에게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보증권의 최보영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조218억 원, 영업이익은 229억 원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4.0% 감소하는 수치이지만, 전 분기 대비로는 11.6% 성장을 의미합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북미향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제품의 12월 말 가동 시작입니다. 물량 증가와 영업이익 성장이 4분기 실적 개선의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북미향 NCA 제품 가동 효과

북미향 NCA 제품 가동의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M과 폴란드 시장의 출하량이 예상보다 부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북미에서의 수요 증가가 이를 충분히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포스코퓨처엠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균형을 잡아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특히 북미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는 회사의 장기적 성장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3. 2025년 전망

2025년으로 넘어가면서 포스코퓨처엠의 성장 모멘텀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고객사들의 가동률이 상승하면서 지속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됩니다. 

전기차 시장이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글로벌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NCA 물량을 늘릴 경우, 포스코퓨처엠의 성장은 가속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교보증권은 2025년 전반적인 고객사 가동률 증가에 따라 단기간 내 추세적인 실적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포스코퓨처엠의 중장기적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4. 양극재 부문 전망

양극재 부문에서의 포스코퓨처엠의 경쟁력도 주목할 만합니다. 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포스코퓨처엠의 양극재 사업은 경쟁사들에 비해 양호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른 업체들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포스코퓨처엠은 비교적 안정적인 성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가 전망


중장기적으로 포스코퓨처엠의 주가는 내년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2025년에는 GM과 스텔란티스의 차량 판매가 중요한 실적 드라이버가 될 것입니다. 그 결과 양극재의 판매량은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스코퓨처엠-주가-차트




증권사들의 최근 목표 주가는 270,000 ~ 350,000원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2024년 10월 11일 현재 종가 246,500원에 마감했습니다. 중장기적 대응 전략으로 20만원 초반 정도까지 주가가 하락할 경우 매수를 검토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다음 이전